저희 와이프가 임신 후 보건소에 방문 했었습니다.

이때 출산하면서 산후도우미에 대한 비용을

정부보조금(지원금)의 형태로 정부가 도와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출산 40일전부터 보통 신청이 가능하고

보통은 보건소 방문 또는 인터넷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보건소에서 주었던 정부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산후도우미 신청시 필요한 서류

1. 가족관계증명서

2. 출산 증빙자료인 임신확인서

3. 이전 최근 12개월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가족 전체)

4. 건강보험 자격 확인서

만약 외벌이라면 3,4번은 남자만 해당되고, 맞벌이라면 부부가 모두 발급받아서 준비하세요.

 

1번 서류 같은 경우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발급 가능하세요!

2번은 산부인과에서 발급 받았던 서류를 이미지나 서류 형태로 준비해주세요!

3번 4번은 국민건강보험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시 복지로 사이트 이용하는 법"

1. 복지로 사이트 접속 후 복지급여 신청을 클린한다.
2. 간편로그인으로 카톡이나 여러가지 형태를 이용해 로그인을 한다.

3. 산모신생아 건강관리를 클릭하여 신청하기 절차를 따른다.

이렇게 신청하기를 완료했다면

그 다음날 정부측에서 확인 전화가 오게됩니다.

만약 필요한 서류를 요청한다면 안내에 따라 각종 서류 및 증명서를 보완해주세요.

사실 신청하시는 부부의 급여나 여러 상황에 따라 보조금이 다르게 책정되는데

어차피 정부에서 요청하는 서류를 보내주면 알아서 몇형이 되실 것 같다고 소개해주십니다.

저희는 소득 요건이나 여러 상황에 따라 자부담금 13만원 정도 된다고 했어요~

이제 보조금을 신청했다면 도우미 업체도 선정을 잘해보세요!

후기도 꼼꼼하게 보시고 저는 업체에 전화해 사장님과 얼마나 말통하는지 봤습니다 :)

 

그럼 지금까지 산후도우미 정부보조금 지원금을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아봤습니다.

어려울 것 없고 서류만 잘 챙기셔서 신청하신다면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모두들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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