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이라는 개념은 지난 수십 년에 걸쳐 마케팅의 한 부문으로서 확립되어 왔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정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Kaser and Oelkers 2005는 스포츠 마케팅을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 위해 스포츠를 사용한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포츠 제품 마케팅 원칙 및 프로세스의 구체적인 적용이며, 스포츠와의 연관성을 통해 비스포츠 제품 마케팅에 적용됩니다.
Sports Marketing은, 스포츠 이벤트나 고객 팬을 중심으로 한 스포츠 이벤트나 스포츠 팀에 의한 기타 제품이나 서비스의 프로모션이라고 하는 마케팅의 세분화 입니다. 프로모션 되는 요소가 물리적인 제품이나 브랜드명이 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목표는 스포츠를 통해 고객에게 스포츠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거나 기타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또는 원인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스포츠 마케팅은 또한 교환 프로세스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일반 마케팅의 전통적인 4가지 P를 따릅니다.
4P - Product, Price, Promotion and Place
이렇듯 제품, 가격, 프로모션, 장소는 스포츠마케팅에서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4가지를 제외 하고는 계획, 패키징, 위치설정 등이 추가 된다면 스포츠 마케팅 믹스 라고 부릅니다.
스포츠 마케팅은 방송, 광고, 소셜미디어, 디지털 플랫폼, 티켓 판매, 커뮤니티 관계 등 스포츠 산업의 넓은 분야와 관련된 스포츠 프로모션의 요소입니다. 스포츠 마케팅은 3개의 분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 번쨰는 올림픽, 축구, NFL, IPL 등 스포츠 및 스포츠 협회 광고와 뭄바이 인디언스, 첸나이 슈퍼킹스, 레알마드리드, 뉴욕 양키스 등의 스포츠 팀입니다. 두 번째는 스포츠 이벤트, 스포츠 팀, 개인 선수를 사용한 다양한 제품의 홍보입니다. 세 번째 카테고리로는 참가를 늘리기 위한 스포츠의 보급입니다.
첫 번째의 경우 프로모션은 스포츠와 직접 관리이 있습니다. 두 번째의 경우 제품은 스포츠와 직접 관리이 있을 필요는 없지만 반드시 그런것은 아닙니다. 스포츠 전반에 관한 프로모션일 경우 이러한 전략의 사용을 스포츠 마케팅이라고 부르게 되어 있습니다. 프로모션이 스포츠가 아닌 스포츠 이벤트, 선수, 팀, 또는 리그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제품을 홍보하는 경우 마케팅 전략은 스포츠에 의한 마케팅 이라고 불립니다. 일반인들의 참여를 늘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모션은 Grassroot 스포츠 마케팅이라고 불립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기업 및 협회는 팀 또는 선수 스폰서쉽, 다양한 방송 스포츠 이벤트나 축하회 TV 또는 라디오 광고, 스포츠 행사장 광고 등의 다른 채널을 사용합니다.
스포츠의 스트리트 마케팅은 길거리 광고판이나 도시적 요소를 통한 스포츠 마케팅을 고려하고 있으며, 축구 월드컵, 올림픽, 크리켓 월드컵, 슈퍼볼 등 세계적인 주요 스포츠 행사에서 선전과 지명도를 얻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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